본문 바로가기
플레이데이터 sw 캠프 3기/기억더듬더듬 하루 회고록

[12.07 목] 델리만쥬 OTT

by 눕는게최고야 2023. 12. 7.

아 오늘 마우스 두고 왔다..

 

아 진짜 오늘 알고리즘 20문제 풀고 잘라했는데 이거 정말 아쉽네요. 아~안량과 문추가 있었다면 알고리즘 혼내줄 텐데

 

집에 잘 찾아보면 마우스가 있을 수도 있지만 그러다가 다른 마우스가 나오면 안 되잖아요 그래서 오늘은 어쩔 수 없이 블로그 포스팅만 하고 자보도록 하겠습니다.

 

안량과 문추는 삼국지에 나오는 원소의 장수들입니다. 전 삼국지 전문가 침착맨에게 삼국지를 배웠는데 유투부에 있으니까 혹시 삼국지를 모르는데 뭐 앞으로도 진지하게 삼국지를 읽어볼 생각은 없고 그냥 잘 때 잘 자고 싶다 하면 자기 전 한번 보시는 걸 추천합니다. 

 

이번 주말에는 오늘 강사님이 말씀하신 '8월의 크리스마스'라는 영화를 한번 봐 볼까 합니다. 전 영화 보는 걸 좋아하는데, 영화를 고르는 걸 싫어합니다. 너무나도 무수한 영화 목록을 보고 있으면.. 최고의 선택을 찾기 위해 힘을 너무 쏟은 나머지 OTT를 닫아 버립니다. OTT는 델리만쥬 같습니다. 마치 지하철 델리만쥬 냄새에 취해서 그 맛을 못 느끼는 것과 같죠. 델리만쥬는 냄새를 사면 빵을 주는 제가 생각한 역설적인 음식 중 하나입니다. 또 다른 예로 초고추장 그릇으로 사용되는 브로콜리가 있습니다.

 

아 다시 돌아와서 주말에는 영화도 보고 2,3,4(줄여서 11월) 회고.. 도 하고! 운동은 꼭 하고 하겠습니다. 

 

오늘 이슈

-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2206

 

2206번: 벽 부수고 이동하기

N×M의 행렬로 표현되는 맵이 있다. 맵에서 0은 이동할 수 있는 곳을 나타내고, 1은 이동할 수 없는 벽이 있는 곳을 나타낸다. 당신은 (1, 1)에서 (N, M)의 위치까지 이동하려 하는데, 이때 최단 경로

www.acmicpc.net

내 알고리즘은 빈틈없는데.. 콤퓨타는 그걸 몰라줘서 섭섭함 

 

오늘 한 것

-  for 문의 라벨링

실제로 알고리즘 풀이 할 때 break를 지정하고 싶다는 생각을 했는데 너무 좋은 걸 배웠다. 

 

- wrapper class에 관해서 제대로 알았다

int와 Integer의 차이를 알았다. 원시자료형과 참조형 자료형으로 타입이 다름. 원시 자료형은 그냥 그 값 자체를 스택 메모리에 저장하고, 참조형 데이터는 스택메모리에는 참조 주소를 저장하고 힙 메모리에 실제 값을 저장

이를 통해 참조형 데이터의 값을 다른 참조형 데이터에 넣어줄 때 살짝 고민스러웠던 부분이 풀렸다

 

- String에 대한 여러 가지 method를 배웠다

String은 참조형 데이터 타입이지만, Stringpool이라는 특별한 저장 공간이 있어서 원시타입처럼 선언이 가능!

length( ) , substring(a, b), charAt() , indexOf, toCharrArray 얘는 안 배우긴 했는데 내가 자주 사용해서 넣어줬다, replaceAll, contains, toUpperCase, toLowercase, spilt, strip, isEmpty 머야 오늘 엄청 많이 했네

 

좀 기억할 만하고를 추려보면... 공복 제거 후 입력받기 InputString.strip(), split("\\s+", "") , regex를 사용한 전화번호 "\\d {3} - \\d {4} - \\d {t}" 요정도..?